겨울철 실내 환기를 하지 않기 때문에 종종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중독은 코로나 바이러스와 유사한 증상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미열과 두통이 있는 한 노인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줄 알고 병원에 갔다가 코로나가 아닌걸 알았습니다. 혈액검사에서 발견된 것은 다름아닌 일산화탄소 중독이였습니다. 알고보니 그 노인은 밀폐된 공간에서 5개월간 석유 난로를 피웠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은 감기와 유사하다.

    일산화탄소를 흡입하면 엄청난 속도로 폐에서 혈액으로 전달됩니다. 산소를 운반하기로 되어 있던 헤모글로빈은 일산화탄소에 의해 납치되어 산소가 몸 전체로 퍼지지 않습니다.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의 가스이기 때문에 우리가 그것을 인지하기도 전에 두통과 메스꺼움과 같은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해지면 사망의 위험이 있습니다. 가벼운 일산화탄소 중독을 앓고있는 많은 환자들은 경미한 두통을 호소합니다. 이 때문에 감기와 착각을 많이합니다.

     

    어떤 환경 요인이 위험할까?

    • 석유, 가스 및 팬 히터와 같은 개방형 난방 장치는 실내 산소를 사용하여 배기 가스를 태우고 실내로 방출합니다. 따라서 그대로 두고 환기를 하지 않으면 일산화탄소 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스 온수기 환기가 잘 안되면 일산화탄소 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 최근 계절에 관계없이 캠핑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일산화탄소가 텐트를 채우지 않도록 불을 사용하지 않고 텐트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고안해야합니다. 
    • 겨울철엔 눈이 많이 내립니다. 자동차 머플러 배출구가 눈으로 막힌 경우 갈 곳없는 배기 가스가 차량으로 유입되어 일산화 탄소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든 차 안에 있는 경우 머플러 배출구가 눈으로 막히지 않도록 차 뒤쪽에서 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산부, 노인, 특히 아이들은 더 조심해야한다.

    어린이는 성인보다 기초대사율이 높기 때문에 중독에 걸리기 쉽습니다. 캠프 텐트 입구의 방수포 아래서 바베큐 스토브를 설치하고 요리했을 때 텐트에 들어간 여러 아이들이 의식을 잃었다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영유아는 증상을 전달 할 수 없으므로 더욱 조심해야합니다. 또한 임산부도 위험이 높습니다. 일산화탄소는 태반을 통해 태아로 쉽게 전달됩니다. 임산부 자신의 증상이 경미하더라도 태아는 심각하게 중독 될 수 있습니다. 노인들은 종종 친숙한 석유 스토브를 수년 동안 사용합니다. 닫힌 방에서 두통과 함께 감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일산화탄소 중독을 의심해야합니다. 일산화 탄소 중독 정도에 따라 치매와 같은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므로 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이 의심되는 경우

    먼저 신선한 공기를 마십시오. 외부 공기를 호흡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이 좋지 않아 보이는 가족 구성원을 본다면 괜찮은지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지만 먼저 창문을 엽니다. 몸이 불편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의식 상실과 같은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119에 빠르게 신고합니다. 의료기관에서는 산소 투여가 즉시 수행됩니다. 산소를 많이 마시게 하세요. 의식장애나 경련이 있는 경우 고압 산소 요법이라는 특별한 치료가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예방

    30분 ~ 1시간마다 자주 환기는 일산화탄소에 대한 예방 대책입니다. 어떤 이유로 일산화탄소가 발생하더라도 환기가 잘되는 실내에 있으면 일산화탄소 중독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